본문 바로가기

DAY TO DAY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후기 ① - 은행 대출 및 서류 알아보기

 

 

| 서울에서 전세집을 구하는 건 정말 끔찍한 일이다

 

 

나는 대출 같은 금융 상품에 너무 무지해서 이러한 분야에 전혀 관심이 없었는데, 팍팍한 서울살이에 변동비는 더이상 줄일 수 없고 고정비 중에 줄일 수 있는 것을 생각해 보니 월세를 전세로 옮기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비싼 서울땅에 전세로 들어갈 보증금이 없는 나로서는 대출 밖에 방법이 없었고ㅠㅠ 그러면서 중소기업 청년 전세 대출을 알게 되어 활용하게 되었다. 요즘은 워낙 관련 정보가 인터넷에 많아서 굳이 이런 후기를 쓸 생각은 없었는데, 집을 구하는 과정에서 정말 많은 부동산을 돌아다니며 중개사들을 만나면서 정말 욕을 하기도 아까울 정도로 못된 중개사들을 겪으며 몸서리 칠 정도로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기도 했는데, 이러한 내 경험이 전세집을 구하는 다른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후기를 남기기로 했다. 

나는 무조건 월세 7천 이하로만 찾았다. 왜냐하면 난 80% 대출을 받고도 나머지 20% 현금을 감당할 수 있는 게 딱 7천까지가 한계였기 때문이다. 그래서 방을 구하는 게 너무 어렵고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상황이었다. 서울 대부분 지역이 중기청 대출 때문에 전세 시세가 대체로 1억원~1억3천원 대로 오른 상황이었고, 중기청 대출 자체가 집주인의 동의가 필요한 대출이라 집주인이 번거로워 하는 경우가 많아 해당되는 건물 자체가 정말 없는 게 요즘이다. 1억원 이상을 해도 그나마 살만한 원룸~1.5룸을 구할 수 있는데.. 물론 서울 안에서도 지역별로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대체로 거의 그렇더라. 그런 가운데서 내가 부동산을 돌아다니니 중개사들도 조건이 안맞아서 싫어하고 안그래도 없는 매물 중기청 대출되는 방 있나요~? 하고 찾아가면 인상부터 찌푸린다. 아무튼 나는 3주라는 예상보다 매우 짧은 시간 안에 그나마 원하는 조건에 맞는 방을 구했고, 여러분도 구할 수 있어요!

 

하소연을 좀 더 하자면 지방에는 전세도 너무 저렴하고 매물도 많은데, 서울에서는 지상층에 그나마 살만한 작은 원룸도 대부분 기본 1억부터 시작하니ㅠㅠ 지방에서는 1억이면 쓰리룸도 전세 갈 수 있으니까 이럴 땐 정말 지방 살고 싶다는 생각이 절실하기도 했고. 부동산 어플만 켜봐도 지방에서는 컨디션 좋은 원룸 전세 3천 이런 거 수두룩하게 뜨는 거 보고 참 서울은 왜 이런지 싶기도 하고ㅠㅠ.. 집 알아 보면서 참 많은 좌절과 허무함, 돈없는 무기력함을 새삼 또 느꼈었다. 아무튼.

 

* 본 포스팅은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된 지극히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 은행 대출 등에 관한 정보는 은행 및 부동산에 직접 문의해서 정확한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 1.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이란?

 

중소/중견기업에 취업한 만 34세 이하(병역을 마친 사람은 만 39세 이하)의 청년층 가운데 연소득 3,500만원 이하 + 무주택 세대주라는 조건을 충족할 시 연 1.2%의 저리로 전월세 보증금을 대출해 주는 제도이다. 우리/신한/국민/농협/기업은행 5곳에서만 가능하다. 이름이 길다보니 중소기업 대출, 중기청 대출 이렇게 줄여서 부른다. 2021년까지 한시적으로 정부에서 운영하는 제도이다.

최대 1억까지 가능하며 보증금의 100% 대출 상품과 80%만 상품이 있다. 즉, 80% 상품은 전세보증금이 1억인 경우 8천만원까지만 대출 가능하고 나머지 2천은 내 현금이 필요하다. 그런데 100%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하는데 이유가 80%와는 달리 100%는 심사가 좀 더 까다롭다고 한다. 건물주와 그 건물에 대해 아주 심도 깊은 심사를 하는데 집주인 입장에서는 엄청 귀찮을 듯.. 그러니 집주인이 대출 동의를 안 하는 경우가 많은가 보다. 아무튼 80%로만 거의 된다고 보는 게 마음 편하다.

그리고 100% 대출을 받은 경우 나중에 또 이사할 때 중기청 대출은 안 된다고 한다. 80%로 했을 경우 2년뒤 다른 곳에 이사갈 때 나이 및 연봉 조건이 맞으면 또 중기청 80% 대출 받아서 다른 집으로 이사갈 수 있다는 것 같다. 그런데 이 대출상품이 2021년이 일몰기간이라(그 이후에 연장이 될 지는 모르겠지만) 현시점에서 또 이사를 갈 수 있을 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100% 하실 분은 은행에 직접 확인해 보는 게 정확하고 빠를 듯.

 

| 2. 대출 과정 및 필요 서류는?

 

집을 구하고 대출을 진행 과정과 필요한 서류는 부동산이나 은행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는 있다. 내가 최종적으로 집을 구한 부동산은 꼼꼼한 편이어서 내가 이미 가심사를 은행에서 받았다고 해도 건물과 토지대장을 가지고 해당 건물로도 대출이 가능한지 한번 더 가심사를 받고 가능하면 계약을 진행하겠다고 했기 때문에, 정말 자신있으면 바로 계약 진행하고 대출 본심사 진행해도 되긴 하겠지만, 아무튼 아래 내용은 참고로만 보세요.

 

① 대략적인 순서

(0. 회사 서류 + 개인 서류 준비하여 은행 가심사) 

→ 개인 신용대출이 가능한지 먼저 알아보면 좋음. 바쁘면 생략.

1. 집 알아보기

2. 맘에 드는집 찾으면 회사서류, 개인서류, 부동산 서류 챙겨 은행 가심사

3. 건물과 개인 모두 OK 대출 가능시 전세 계약서 작성(계약서 5% 이상 계약금 납입)

4. 확정일자 및 전입세대 열람내역 발급

5. 은행 재방문-대출신청(확정일자 계약서, 일반건축물대장, 등기부등본, 계약금 5% 납입영수증 챙길 것)

6. 실제 대출 심사

7. 심사 OK 대출 완료 후 잔금치르기 및 전입신고

8. 이사^O^

② 필요 서류 

모든 서류는 입주일로부터 1개월 이내 발행된 최신본으로 준비. (주업종코드 확인서 등 발행일자가 없는 건 상관 X)

남의 돈 빌려 쓰는 거라 이것저것 필요한 서류가 정말 많아서 헷갈렸지만, 행원분이 잘 준비해왔다고 칭찬해줬음^^

 

 

012

 

1. 회사준비 : 직인 필수

- 소속기업의 사업자등록증(사본)

- 소속기업이 발급한 국세청 기준 주업종코드 확인자료(홈택스 출력화면 등)

-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1년 재직 미만시 급여통장사본, 월별급여명세서+직인 필수)

- 재직증명서

*홈택스 출력화면이나 회사에서 메일로 날아오는 단순한 급여명세서 같이 회사 직인이 없는 경우에는 반드시 회사명판+직인을 받아서 준비할 것. 내가 방문한 신한은행 기준으로는 1년 미만 재직인 경우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부가 아닌 월별 급여명세서가 반드시 필요했고, 우리 회사는 별도의 급여명세서 양식은 없었지만 메일로 매월 발송되는 급여내역이 있어서 그걸 모두 출력해서 회사 직인을 받았다.

*대출가능 회사 여부 확인 : 주택도시기금 http://nhuf.molit.go.kr/

2. 개인 준비

-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피보험자용) : www.ei.go.kr 출력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 minwon.nhis.or.kr 출력

- 주민등록등본 및 초본(최근 5년 주소변동내역 포함, 주민번호 전체 공개) : 민원24 출력 

- 가족관계증명서(주민번호 전체 공개) : 민원24 출력

- 4대보험 가입확인서 : 4대보험 정보연계센터 www.4insure.or.kr 출력

- 신분증

 

3. 부동산 준비 : 대개 부동산에서 알아서 잘 챙겨줌

- 등기사항전부증명서 및 건축물대장

- 임대차계약서(계약금반환조항 특약사항 필수), 건물(+토지) 

- 계약금 영수증

- 임대인 통장사본

 

 

중기청 대출은 집을 구하는 나도 정확히 아는 게 중요하지만 부동산에서 얼마나 이 상품에 대해 잘 알고 있는지도 정말 정말 중요하다고 느꼈다. 부동산에 직접 방문해서 중기청 대출로 전세 알아보려고 왔다고 하면 약간 연배 있으신 중개사분들은 그게 뭔지 모르는 경우가 많음. 실제로 장승배기역 어떤 부동산에 들러서 중기청 매물 있나요 했더니 나이 있으신 중개사분이 아까도 그걸 물어보는 사람이 왔다 갔는데 요즘 그런 게 있나 봐요?ㅎㅎㅎ 이래서 네, 그런 게 있답니다^^ 하고 나옴.. 내가 원하는 방에 대한 정보를 잘 모르는 부동산이라고 판단되면 지체없이 나올 것. 그게 그나마 스트레스 덜 받는 방법이다. 

물론 젊은 중개사라고 이러한 대출 정보를 다 아는 것도 아니고 부동산이라고 다 같은 부동산은 아니라서 매매나 특정 아파트만 주로 다루는 부동산도 있고 하니 이런 상품에 대해 모를 수 있기 때문에 부동산도 정말 잘 골라야 한다는 거. 이 부분은 다음 포스팅에서 실제로 직방, 다방 등 온라인 부동산 서비스와 실제 사무실에서 발품을 팔며 집을 알아본 후기를 아주 소상히 남길 테니 참고해 주세요.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후기 ② - 그나마 괜찮은 부동산 고르는 법(1)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후기 ③ - 그나마 괜찮은 부동산 고르는 법(2)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후기 ④ - 그나마 괜찮은 부동산 고르는 법(3)